본문 바로가기

해외여행 // 해외자유여행 시 유용한 정보 및 예약 및 할인 사이트

tripgo 발행일 : 2020-06-01
반응형

밤도깨비투어, 혼여가 여행의 트랜드로 자리잡으며  점점 늘어나는 해외자유여행입니다. 
해외자유여행 을 준비하며 다들 블로그에서 정보를 많이 찾습니다. 
저도 해외여행지의 맛집, 교통정보, 호텔후기 들을 보며 해외여행계획을 완성합니다. 

그러다 보니 어디를 가나 한국인이 가장 많고, 때로는 한국에 있는 건 아닌가 할때가 있는데요 ~~
해외까지 여행오면서 한국을 느끼고 싶지는 안더군요 ~~ 
모두가 같은 마음으로 같은 정보들을 공유하다보니 
한국인 입맛에 맞는거, 한국인 기준으로 깨끗한 호텔 너무 한국인기준, 
내가 살아온 기준에만 맞추려는게 아닌가 합니다. ~~

 

 

해외자유여행 에 좀더 새롭고, 외국인관광객들과도 어울릴 수 있고, 현지를 구석구석 경험하고, 
무엇보다 저렴하게 할인받아 투어할 수 있는,

그리고 자유여행을 편리하고 안전하게 그런 사이트들 소개합니다. 

 

사이트는 교통편(유럽 & 미국, 동남아시아 & 동아시아 & 오세아니아 (호주, 뉴질랜드), 인도, 스리랑카), 현지액티비티 할인 이용권, 주요 관광지 입장권 예약, 여행도시의 공항에서 시내이동하는 공항차량이동서비스, 해외여행준비물(데이터로밍 와이파이도시락 , 현지유심, 액션캠 및 액세서리 대여 사이트, 서울에서 인천공항 차량이동서비스), 

 

 

 

해외자유여행 유용한사이트 추천 모음

1. 현지 대중교통 예약사이트
   - 유럽버스예약(flix bus)
   - 유럽기차예약(rail europe)
   - 아시아국가 대중교통예약 (12go asia) 

2. 현지 액티비티, 투어, 여행서비스 예약사이트 
   - 전세계관광지할인입장권 (klook)
   - 전세계액티비티 투어 예약 (get your guide)
   - 해외현지 렌트카 예약 (lentalcars)

3. 실시간할인 호텔예약사이트 
   - agoda, hotelscombined, 호텔스 닷컴, 부킹닷컴

4. 해외여행준비 사이트
   - 현지통신망 데이터로밍 (와이파이도시락)
   - 여행자보험 비교 및 간단 가입 (tourmoz)
   
5. 해외여행 종합사이트 
   - 전세계 여행객들의 여행리뷰사이트 (tripadvisor)
   - 땡처리항공권으로 유명한 사이트(땡처리닷컴)
   - 여행관련 세계최대온라인사이트 (expidia)

 

 

해외여행 현지 교통예약 사이트 

 

1. 유럽버스 -- 유럽버스 예약사이트 플릭스버스 ( flixbus )

 

flix bus는 유럽의 대중교통인 버스를 예약할 수 있는 사이트 유럽자유여행시 매우 유용한 사이트로 영국, 프랑스, 스페인, 스위스, 이탈리아, 독일, 덴마크, 네덜란드, 벨기에, 스웨덴, 노르웨이, 룩셈부르크, 오스트리아, 헝가리, 루마니아 등 

유럽 대부분의 지역을 연결하는 버스 교통편 예약이 온라인으로 가능합니다. 

 

 

 

 

유럽버스교통편 예약사이트는 아래에 소개할 레일유럽과 함께 유럽자유여행에 빼놓을 수 없는 대중교통 에약사이트로 레일유럽은 기차를 예약하는 사이트이고 한글로 예약이 가능하지만 플릭스버스예약사이트 영어로만 예약이 가능한점이 유일한 단점이지만 교통편 예약사이트인 만큼 예약은 쉽게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영어표기가 불편하신 분들은 익스플로러 브라우저말고 크롬브라우저로 열어 한국어 번역하여 보시면 쉽게 이해하고 예약하실 수 있습니다. 

 

 

 

 

FlixBus는 유럽 최고의 버스 회사 중 하나입니다. 매일 400,000 개가 넘는 광범위한 연결 네트워크 에서 29 개 유럽 국가의 2,500 개 목적지로 가는 경로를 선택하십시오. 친환경 코치를 통해 유럽 어디에서나 탐험 할 수 있습니다!

 

 

 

 

예약하는 방법은 기본적으로 출발지와 목적지 도시를 영어로 입력하여 검색하실 수 있지만 도시간 노선이 없을 경우 검색이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방법은 플릭스 홈페이지에서 상단의  route map을 from 의 칸을 클릭한 후 출발도시를 클릭하면 그 도시에서 갈 수 있는 버스 노선 목적지를 쉽게 확인하고 선택할 수 있습니다. 목적지 노선이 없을 경우 가장 가까운 근처 도시 노선을 선택하면 되겠죠 ㅎㅎ 사용하는 방법이 어려우신 분들은 제 다른 포스팅을 찾아보시면 플릭스버스노선 정보 및 예약하는 방법 및 타는 곳, 내리는 곳, 직행인지, 환승노선인지 등을 확인하는 방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flix bus 사이트 바로가기

 

 

2. 유럽 기차, 열차 예약사이트 -- 레일유럽 ( raileurope )

 

 

유럽자유여행을 준비하신다면 꼭 알고 있어야 하는 유럽열차예약사이트로 유럽여행을 계획하셨다면 여행루트 완료 후 또는 여행루트를 계획하며 참고하기에도 좋은 유럽 기차 예약사이트로 예약날짜가 가까울수록 기차요금이 비싸지는 만큼 빨리 예약하실수록 저렴한 가격대에 이용하실 수 있는 유럽열차예약사이트입니다. 그리고 사이트내 다양한 할인프로모션,매달할인프로모션으로 유럽열차티켓을 정가에서 할인받아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레일유럽사이트는 다양한 국가간티켓 예를 들면 
유로스타티켓, 영국열차티켓,독일열차티켓, 프랑스 떼제베열차티켓 등의 노선도 확인할수 있고, 
각 유럽국가의 기차역위치 및 정보, 열차스케줄 시간표, 열차티켓내용 설명, 
각 열차티켓의 다양한 혜택 등의 정보를 통해 내 유럽 여행루트 및 일정에 참고하면 좋습니다. 

 

 

 

 

 

 

 

유레일글로벌패스
유레일 글로벌 패스는 가장 유동성이 좋은 철도 패스로 유럽의 23개국을 제한 없이 기차로 이동하려는 사람에게 가장 알맞은 상품입니다. 유레일 글로벌 패스와 함께라면 다음과 같은 열차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로스타, 떼제베, 떼제베 리리아, 탈리스 , 스페인 철도청 열차와 초고속 열차 아베, 이탈리아 철도청 열차와 초고속 열차 프렌치아로싸, 이체에 등 여러분의 여행을 최고로 알차게 만들어 줄 주요 열차 상품입니다. 패스 유효기간 사용 방법에 따라 연속패스와 선택 패스로 나뉘어 있습니다.

 

 




국철 패스
한 나라만 집중해서 깊이 보고 싶어하는 여행자들도 있습니다. 한 나라에서만 사용 가능한 국철 패스의 예시를 아래와 같이 볼 수 있습니다:
이탈리아 – 베네치아로 낭만 여행을 한 후 이탈리아 철도청 열차나 초고속 열차프레치아로싸를 타고 로마나 토스카나 시골 마을로 가는 여정이 유레일 이탈리아 패스로 완벽하게 실현됩니다.

영국 – 영국을 여행하거나 스코틀랜드만 여행하거나 영국 철도패스나 영국철도 센트럴 스코틀랜드 패스등 계획에 따라 알맞은 패스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프랑스 - 프랑스 패스와 함께라면 프랑스의 진면목을 알 수 있습니다.
스위스 - 스위스 패스로 기차뿐 아니라 산과 호수, 도시의 대중교통을 자유롭게 이용하며 여행할 수 있습니다.
한 나라만 여행하기 아쉬운 사람들에게 또 다른 선택이 있습니다. 패스 중에는 유레일 덴마크-독일 패스처럼 두 나라씩 짝지어진 유레일 지역 패스가 있으며, 체코, 폴란드, 슬로바키아, 오스트리아, 헝가리 5개국이 하나로 묶여있는 동유럽 패스 혹은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불가리아, 그리스, 마케도니아, 세르비아, 몬테네그로, 루마니아, 터키까지 발칸 지역 8개국을 하나의 패스로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발칸 플랙시 패스 가 있습니다.

 

 

 

 


좌석 예약

패스로 여행을 하더라도 노선이나 기차에 따라 좌석 예약을 해야 하는 점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기차 예약 역시 레일유럽 웹사이트에서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레일유럽 사이트 바로가기

 

 

3. 동남아시아, 아시아지역, 오세아니아 대중교통 예약사이트 -- 12go 사이트 

 

 

동남아자유여행시 가장 필요한 사이트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유럽에 레일유럽, 플릭스버스 가 있다면 동남아시아에는 이 사이트가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태국,베트남, 싱가포르, 필리핀, 캄보디아,말레이시아,미얀마,라오스,인도네시아,일본, 중국, 홍콩, 호주, 뉴질랜드, 인도, 스리랑카 등을 배낭여행,자유여행하신다면  이사이트에서 각나라, 각 도시를 연결하는 교통편 비행기, 기차,버스,택시 등의 노선, 가격, 예약이 가능한 사이트이며,

 

 

 

 

 

 각 나라의 도시정보, 관광지 정보, 주의해야할 사항, 즐길거리, 먹거리 등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예약이 가능합니다. 
작년에 한국어사이트도 오픈하여 더욱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동남아시아여행 필수사이트입니다. 

 

 



방콕에서 치앙마이가는 국내선비행기노선,기차,버스 의 가격, 예약
또는 방콕에서 호치민가는 교통수단 확인 및 노선확인, 예약 등이 가능하다고 보면 됩니다. 

한국어로 도시가 검색이 안될경우가 간혹있으며, 이럴땐 영어도시명으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제가 가장많이 사용하는 사이트중에 한곳입니다. 

 

12go 사이트 바로가기 

 

 

해외자유여행에 빼놓을 수 없는

현지 투어, 액티비티, 할인, 공항교통편 등의 사이트 

 

 

1. 전세계 관광지할인입장권 사이트 -- 클룩 ( klook )

 

이 사이트는 국내는 물론 전세계 각 나라, 각도시의 관광정보가 있는 곳입니다. 
전세계어디를 가도 이 사이트만 참고하시면 다양한 관광정보를 얻을 수 있고 
정가보다 조금더 저렴하게 할인된 가격에 예약이 가능합니다. 

 

 




클룩은 다양한 여행 액티비티를 손쉽게 예약할 수 있는 여행 플랫폼입니다.
클룩에서는 다양한 여행 상품을 독보적인 가격대에 만나 볼 수 있습니다. 몇 번의 터치만으로 바로 홍콩 공항 익스프레스를 타고 도심까지 빠르게 이동할 수도 있고, 동심을 불러일으키는 도쿄 디즈니랜드도 방문하고, 발리의 잔잔한 파도 아래 숨겨져 있던 보석 같은 풍경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 사이트의 특징은 전세계 국가의 현지 유심침, 전세계공항의픽업 및 샌딩서비스를 쉽게 구매하고 예약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 사이트도 해외여행시 항상 참고하는 사이트입니다. 

 


클룩사이트 바로가기

 

 

 

2. 전세계 액티비티 예약사이트 --겟유어가이드 사이트 ( get your guide )

 

 

해외여행에 필수사이트 겟유어가이드 여행사이트 역시 클룩여행사이트와 같은 사이트로 제가 생각하기에는 클룩사이트보다 더 다양하고 많은 현지투어상품들이 있고, 클룩은 한국사람들이 많이가는 나라, 도시 위주의 상품들이 많다면 겟유어가이드 사이트는 전세계 사람들이 많이 가는 나라, 도시에 대한 자료들이 많다고 생각입니다. 

 

 

 

 

 

겟유어가이드는 한국어로 이용이 가능하지만 자동번역을 통해 번역되는 만큼 클룩보다는 한국어가 좀 어색하고, 이상하게 번역되거나, 액티비티에 대한 정보들이 조금 부족한 단점이 있지만 유럽, 오세아니아, 미국 등을 여행하신다면 더많은 나라, 도시에 대한 정보들이 있어 클룩과 비교해보며 이용하기 좋은 여행사이트입니다. 제가 보기에는 클룩이 조금더 할인받아 저렴하게 이용하기 좋았으며, 클룩이 좀더 한국분들이 이용하기 좋은것 같습니다. 

 

 

 

 

 

그런 면에서 겟유어가이드는 전세계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만큼 투어 등에 참여해보시면 클룩보다는 한국사람들이 적고, 전세계 사람들을 다양하게 만나보실 수 있는 장점도 있고, 클룩에 없는 나라, 도시의 액티비티, 투어 등이 있는 점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겟유어가이드 사이트 바로가기

 

 

 

해외여행 호텔, 리조트 예약

 

 

1. 전세계 숙박 사이트 아고다 닷컴 ( agoda.com )

 

 

해외여행에서 빼놓을 수 없는 호텔 예약에서 제가 많이 사용하는 아고다 숙박사이트입니다.  전세계호텔예약사이트는 호텔스닷컴, 부킹닷컴, 에어비앤비, 호텔스 컴바인, 호스텔닷컴  등 다양하게 있으며, 여행초기에는 그때그때 2 ~ 3군데 가격비교를 하며 가장 저렴한 가격대의 사이트에서 예약을 했지만 여행을 할수록 아고다를 주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아고다를 주로 사용하며 느끼는 장점으로는 일단 가격적인 면에서 다른 사이트들과 같거나 조금더 싼가격에 이용할수 있고, 더비싼경우는 거의 보질 못한거 같습니다. 그리고 장기여형시에는 여행중에 호텔을 예약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그때 그때 당일예약할인,야간시간할인 등 다양한 할인을 적용받아 저렴하게 호텔을 예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고다를 계속이용하며 회원등급에 따라 기본member, vip silver, vip gold 가 될수록 최대 18%할인된 vip 특가의 호텔 및 리조트도 혜택받을 수 있으며, 예약시 포인트 적립이 가능하며 포인트로 호텔을 예약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무엇보다 예약할 리조트 및 호텔에 대한 정보인 객실별 서비스 및 혜택,  숙박시설 기본정보, 편의시설 및 서비스, 주변 주요시설, 주변의 인기명소 와 근처명소와의 거리, 아동투숙 정보, 체크인시작 및 체크앗정보, 교통정보 등의 이용정보 그리고 무엇보다 한국인뿐아니라 전세계 이용자의 후기 등이 자세히 나와 있어 꼼꼼히 비교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고다 닷컴 바로가기

 

 

2. 아고다 외에 기타 숙박사이트 정보 

 

 

- 호텔스닷컴 ( hotels.com )

 

호텔스닷컴도 호텔할인쿠폰코드 등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10번숙박시 결제금액의 평균에 해당하는 금액 적립금으로 제공하여 1박무료 또는 
가격이 비싼호텔인경우 적립금 + 카드 결제가 가능합니다. 

 

 

 

 

 

- 부킹닷컴 ( booking.com )

 

아고다와 같은 회사로 알고 있으며, 아고다보다는 조금 비싸게 요금이 보이는 듯 합니다. ㅎㅎ

전 세계에서 가장 넓은 숙소 선택의 폭을 자랑하는 부킹닷컴을 통해 아파트, 휴가지 숙소, 비앤비부터 5성급 럭셔리 호텔, 트리하우스, 심지어는 이글루까지 다양한 숙소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호텔스 컴바인 ( www.hotelscombined.com )

 

주요여행사이트를 한눈에 모아 비교하고 최저가예약
292만개 호텔,리조트,풀빌라 등 모든 숙소를 한눈에 비교

 

 

 

여행준비관련 사이트 

 

 

1. 로밍대신 추천하는 와이파이도시락 ( wifidosirak.com )

 

휴대폰로밍보다 저렴하게 해외에서도 인터넷을 사용하실 수 있는 와이파이도시락은 전세계 대부분의 나라에서 이용이 가능한 데이터로밍 단말기라고 보시면 되며 여행하시면서 유튜브 등의 동영상을 보지 않으신다면 지도, 카톡, 맛집찾기 등 데이터 걱정없이 사용하실 수 있는 와이파이 도시락입니다. 

 

 

 

 

와이파이도시락의 장점은 단말기 전원만 키고 스마트폰에서 전용와이파이를 연결하여 이용하실 수 있어 간편하게 이용하시 수 있는 제품으로 유심처럼 스마트폰에 바꿔넣고, 설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나만쓰는 비번 있는 전용와이파이로 보안에도 좋아 해외에서 해킹등을 방지할 수 있고, 와이파이도시락 1대로 최대 5명까지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외에도 노트북, 태블릿 등 it기기를 연결해서 사용하실 수도 있으며 무엇보다 현지 국가의 통신망을 사용하여 속도가 빠른 장점이 있습니다. 

 

 

 

 

와이파이도시락 단말기 대여비용은 1일기준 적용되며 국가마다 요금도 다르고, 여러국가에서 사용하실 수 있는 단말기도 있습니다. 그리고 1일 제공되는 데이터도 국가마다 다르며 데이터 초과시에 추가요금없이 저하된 속도로 계속 데이터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도시락 10% 할인된 요금 예약 자세히 보기

 

 

2. 여행자보험 비교 및 간단 가입 가능한 투어모즈 여행자보험 사이트 (https://www.tourmoz.com )

 

 

요즘 점점 중요해지는 여행시 꼭필요한 여행자보험 관련된 사이트로 여러회사의 여행자보험의 내용과 가격을 비교하며 여행자보험에 가입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보험사 상품 연령에 따라 제공되는 기준이 다르기는 하지만 해외 상해 나 질병 의료비, 휴대품 도난 및 파손, 여행 중 여권 분실에 따른 재발급 비용, 식중독 등의 상황을 대비하여 들어야 하는 여행자보험입니다. 

 

 

투어모즈 여행자보험 사이트 자세히 보기

 

 

 

그외 기타 해외여행에 유용한 사이트 추천

 

 

1. 트립어드바이저 (  tripadvisor.co.kr )

 

전 세계 최대 규모의 여행 사이트. 풍부한 정보. 현명한 예약. 즐거운 여행

트립어드바이저는 여행의 힘을 믿으며 모든 여행을 최대한 즐기도록 도와드립니다.
5억 건이 넘는 솔직한 여행자 리뷰를 통해 호텔, 음식점 및 관광명소를 찾을 때
적합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저렴한 항공권, 무료 여행 가이드, 전 세계의 베케이션 렌탈 리스팅 및 거의 모든 여행지에 대한 조언이 있는 인기 포럼까지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예약 시 200개가 넘는 사이트를 확인하여 오늘의 최저가를 찾아 최대 30%의 호텔 비용을 절약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트립어드바이저 사이트 바로가기

 

 

2. 땡처리닷컴 ( ttang.com )

 

땡처리닷컴은 항공권예약을 주로 하는 사이트로 해외여행 날짜를 저렴한 항공권에 맞춰서 
갈 수 있을 때 용이 합니다. 

3일이내출발티켓같은 경우의 10만원 ~ 20만원대 항공권들이 종종 나와 
여행날짜 조절이 가능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하는 사이트입니다. 

 

 

3. 익스피디아 ( Expedia )

익스피디아(Expedia)는 전세계 75개국에 공식 웹사이트를 보유한 세계 최대 온라인 여행사로,
전세계 호텔/항공/호텔+항공 에어텔 패키지까지 고객에게 차별화된 여행 경험을 제공합니다.

* 전 세계 수많은 항공권과 59만개 이상의 다양한 숙소를 놀라운 특가로 제공!
* 예약과 동시에 대기 없이 좌석 확정, 객실 확정, 결제
* 익스피디아 회원에게는 회원 특가 제공
* 수수료 없이 대부분의 호텔 예약을 취소하거나 변경 가능

 

 

4. 전세계 렌트카 예약사이트 렌탈카스 ( rentalcars )

글로벌 렌트카 예약 사이트, 렌탈카스입니다.
렌탈카즈에서 전세계 53,000개 이상의 지역의 렌트카를 조회하시고 예약하세요

 

 

 

 

해외여행 // 해외여행시 저렴하게 환전하는 방법 및 환전수수료, 신용카드, 체크카드 사용 방법 �

해외여행시 꼭 필요한 정보로 실속 있게 수수료 저렴하게 환전하는 것과, 현지에서 신용카드 사용할 때 체크사항이나 현금 인출, 현금 및 신용카드 분실 시 대처방법까지 해외여행시 유용한 팁�

gotripgo.tistory.com

 

블루투스스피커추천// 우퍼액션탑재와 30W 고출력의 고음질의 풍부한 사우드의 LG엑스붐고 무선 �

고음질의 풍부한 사운드를 자랑하는 LG 엑스붐 고 블루투스 스피커는 영국의 하이엔드 오디오 명가인 메리디안 사운드 기술을 적용하여 저음부터 고음까지 모든 음역대를 구현하여 음향의 폭이

gotripgo.tistory.com

 

해외여행 // 해외여행시 현지레스토랑에서 식사매너 및 나라별팁문화, 포크와 나이프 배치(참고�

해외 여행에 현지 레스토랑에서 간단한 식사정보를 알고 방문하면 더욱 십고 편하게 여행을 즐길 수 있겠죠 ~~ 좌빵우물! 왼쪽의 빵과 오른쪽의 물잔이 자신의 것이라는 뜻으로 빵은 왼손으로 ��

gotripgo.tistory.com

 

구글 크롬캐스트3/ 간편하게 휴대전화에서 TV로 스트리밍할수 있는 chromecast3 국내정품 국내AS

이제 다 함께 모든 가족의 기기에서 영화, TV 프로그램, 실시간 TV, YouTube 및 사진을 TV로 스트리밍하여 볼 수 있습니다. 간편하게 휴대전화에서 TV로 스트리밍해 보세요. Chromecast를 TV의 HDMI 포트에

gotripgo.tistory.com

 

셀카봉추천 // 셀카봉과 삼각대를 하나로! 픽스 셀카봉 삼각대(블루투스기능, 조명까지)

캠핑, 피크닉, 여행의 필수품인 셀카봉 중에서도 다양한 기능이 혼합되어 가성비 좋은 셀카봉으로 추천하는 픽스 셀카봉입니다. 픽스 셀카봉 삼각대는 튼튼한 내구성과 가벼운 무게로 뛰어난 ��

gotripgo.tistory.com

 

해외여행시 해외에 있는 영사관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제도 범위(외교부 해외안전여행사이트 ��

해외안전여행 영사조력범위 사건·사고로부터 재외국민의 생명·신체 및 재산을 보호하기 위하여재외국민에게 제공하는 영사업무의 범위를 말하는 것입니다. 외교부와 우리 재외공관(대사관, �

gotripgo.tistory.com

 

나의 스마트폰, 테블릿, 노트북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방법 VPN(Virtual Private Network)

VPN(Virtual Private Network)은 방화벽, 침입 탐지 시스템과 함께 현재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보안 솔루션 중 하나입니다. 인터넷을 이용하실 수 있는 스마트폰, 테브릿,노트북, 데스크탑 등 it기기의

gotripgo.tistory.com

 

 

반응형

댓글